안녕하세요, 푸른버섯입니다.
지난해 11월 오블완 챌린지를 시작으로 카카오 애드핏과 애드센스까지 승인 받은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.
그리고 혹시 신청 후 보류메시지를 받으셨거나 저작권 관련 사항을 지적받으셨다면 도움이 될까 하고 함께 적어보겠습니다.
언젠가 티스토리 애드센스도 도전해 봐야지! 하는 마음을 갖고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 두었습니다.
하지만 마음의 소리로 몸을 움직이는 게 어렵고, 시작이 어려워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
어느 날 우연히 티스토리를 들어왔다가 그날부터 티스토리 3주간 챌린지가 시작되는 엄청난 계기를 마주하게 됐습니다.
오블완 챌린지를 하면서 꾸준히 포스팅해 봐야겠다 다짐했고,
꾸준히 쓸 수 있는 것을 고민하다 그나마 꾸준히 읽는 책을 골라, 독서기록을 써보기로 했습니다.
이전에 기록해 둔 것을 바탕으로 오블완 챌린지를 하루하루 적어갔고, 매일 적으면서 읽었던 책과 내 생각들을 되새길 수 있어 일석이조였습니다.
21일간의 챌린지를 성공하니 꽤나 뿌듯했습니다.
챌린지 덕분에 카카오 애드핏과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.
블로그는 예전에 만들어뒀기 때문에 개설한 지 30일이라는 조건은 충족했고,
3개월 내 공개 발행 글 20개 이상은 오블완으로 채울 수 있었습니다.
카카오 애드핏
첫 번째 보류
신청 후에 며칠이 지나
처음엔 광고를 설치한 후 심사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보류메시지를 받았습니다.
티스토리 설정에서 광고를 다 설정한 후 다시 심사를 요청했습니다.
꼭 신청 전에 광고 설정을 모두 하시기 바랍니다.
두 번째 보류
그러자
저작권 침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보류되었다는 메시지를 또 받았습니다. 책 내용 일부 기재 권리자 허락 없이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재배포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이라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. 관련 콘텐츠를 모두 삭제 후 재심사를 신청하라고 되어있었지만
삭제해버리기에는 적었던 글들의 내용이 이어지는 부분도 있었고 매끄럽지 못한 것 같아 고민이 되었습니다.
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나, 이전에 적었던 글들에서 인용구로 마음에 들었던 문장들을 고대로 옮겨 적었기 때문에 저작권법 위반이 되어서 결국 다 삭제해야 하나 싶다가 문장을 조금 변형해서 적었습니다.
위 사진처럼 수정하여 작성했다는 문구를 덧붙여서 어미를 수정하거나 인물의 이름을 넣어서 약간의 변형을 주었습니다.
다행히도! 이 과정을 통해 카카오 애드핏은 무사히 승인되었습니다.
애드센스보다 훨씬 간단하고 쉽게 통과된다는 이야길 들어서 여러 번의 보류 탓에 애드센스 승인이 우려되었습니다.
애드센스
걱정과는 달리 애드센스는 시간이 조금 걸릴 뿐이지 한 번에 승인되었습니다.
아마도 애드핏에서 지적받은 저작권 부분을 수정한 까닭에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.
모쪼록 책리뷰를 하시는 분이라면 저작권에 꼭 유념하셔서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!
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.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